소프트 (Soft) 렌즈
소프트 (Soft) 렌즈
하드(Hard, RGP)콘택트렌즈에 비하여 친수성(親水性)이 좋고, 부드러우며 이물감이 적습니다. 쉽게 착용하고 제거 할 수 있으며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부담이 적어, 요즘에는 미용적인 목적으로도 쉽게 착용을 합니다. 그러나 소독을 하기 어렵고, 파손되기 쉽고, 곰팡이가 번식하는 하여 수명이 짧고 시력적인 측면에서는 난시의 교정이 불충분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주로 안경을 착용하면서 가끔씩 렌즈를 착용하는 경우에는 대체로 큰 문제없이 사용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행시, 수영 등 운동할 때에는 일회용 소프트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각막치료용으로도 사용이 되는데 각막표면의 보호를 목적으로, 각막 궤양이나 수포성각막염 등에 사용되는 렌즈입니다.
소프트 이미지1
렌즈의 선택
첫째, 산소투과성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왜냐하면, 각막에는 혈관이 없으므로 산소와 눈물의 순환이 언활하지 않으면 눈의 여러가지 질환을 초래하게 됩니다.
둘째, 수분 함량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그러나 고함수 렌즈는 단백질이나 지질이 잘 침착되어 오염이 쉽게 됩니다.
셋째, 렌즈는 큰 것일수록 자극이 적으며 렌즈 테두리의 눈부심과 유동성이 적어서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큰 렌즈는 눈꺼플에 밀려 이탈될 가능성이 많으며, 이물감을 심하게 유발할 수 있습니다.
눈을 보호하고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연속착용렌즈라 할지라도, 철저한 세척과 적절한 착용시간(1일 8시간 정도)을 지키는 것이 눈과 렌즈 모두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입하신 렌즈의 사용기한 (one-day, 1주일, 4주착용 등)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만일 계속적인 통증이나 충혈, 눈물흘림 시에는 렌즈를 즉시 빼고 안과전문의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