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안구건조증이란?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하거나 눈물 구성 성분의 균형이 맞지 않아서 안구 표면이 손상되고 눈이 시리며 자극감, 이물감, 건조감 같은 자극 증상을 느끼게 되는 눈의 질환을 말합니다.
원인은?
눈물 분비 저하 (특히 중년의 나이에 이르면 특히 여성에서는 눈물의 기초 분비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눈물의 과도한 증발이 기본적인 원인이지만 눈물 생성기관의 염증, 쇼그렌 증후군, 스티븐 존슨증후군, 유천포창 같은 전신질환이 동반되어 발 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이미지1
증상은?
증상은 아주 다양합니다. 단순히 뻑뻑한 건조한 느낌보다도 흔히, 눈이 시리고 모래알이 들어간 듯한 이물감이 있으며, 콕콕 쑤시는 느낌을 호소합니다. 눈이 쉽게 피로 해지며 또렷이 잘 뜨지 못하기도 합니다. 시력의 저하 또한 아주 흔한 증상 중에 하나입니다. 여름철엔 에어컨/선풍기 바람, 겨울철엔 실내에선 히터바람, 외출 시 찬바람을 맞으면 눈물이 흐르고 충혈이 되며 심한 경우에는 두통 및 어깨결림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이러한 여러 증상 중 한 가지 혹은 여러 개의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납니다.
안구건조증 이미지2
치료는?
안구건조증은 불치병이 아닙니다. 눈물층은 각막 쪽에서부터 점액층, 수성층, 지방층으로 나뉩니다. 수성층의 부족에 따른 안구건조증은 인공 눈물을 넣고, 지방층의 부족으로 눈물이 많이 증발하는 경우에는 온열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한편, 안구의 염증이 주된 원인일 경우 항염증 치료를 시행합니다. 경우에 따라 눈물점을 막아 배출되는 눈물의 양을 줄이기도 하며, 안구 건조증을 일으키는 원인 질환이 확실한 경우에는 해당 질환을 치료하면 호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