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클리닉
우리나라 60대의 50%, 70대의 70%가 백내장인것으로 조사될 만큼
60대 이상의 노년층에게 백내장은 평소 정밀검진이 반드시 필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백내장이란?
백내장은 눈 안의 수정체가 뿌옇고 혼탁하게 변하는 질환입니다. 눈으로 들어간 빛이 망막에 상으로 맺히기 전에 수정체를 통과하다가 빛이 흩어지게 되어, 사물이 번져 보이거나 희미하게 보일 수 있으며 때로는 색상이 원래와 다르게 왜곡되어 보이기도 합니다.
백내장이미지1
백내장의 위험성
백내장은 반드시 조기에 수술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치료시기를 놓치고 방치하면
수정체가 경화되어 제거하기 어려워짐은 물론, 심할 경우엔 실명까지 하게 될 수 있습니다.
백내장이미지2
매년 한국인이 가장 많이 받는 수술로 손꼽히는 백내장, 현재로서는 수술 외에 다른 근본적인 치료법이 없는 상태입니다. 수술 최적기에 백내장 수술을 하면 성공률이 약 99% 이상이지만 말기 백내장, 과숙 백내장은 수술 자체가 어렵고, 수술시간, 회복시간도 길어지고 수술중 합병증이나 부작용 발생빈도, 수술 시 통증도 증가할 수 있으므로 절대로 백내장 수술 시기를 늦춰서는 안됩니다. 종종 백내장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전에 안보이던 가까운 작은 글씨가 일시적으로 잘 보인다고 느낄 떄가 있습니다. 이것은 백내장이 말기로 진행될수록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인데, 이것 때문에 오히려 백내장 수술 시기를 놓쳐서 고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은 적절한 시기에 받아야 하며 너무 늦게 받으면 합병증 위험이 높아집니다. 안과 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아서, 적절한 수술 시기와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후발백내장
인공수정체 뒷부분, 수정체의 후낭에 혼탁이 생기는 것입니다. 시아를 방해하게 되어 백내장이 다시 생긴 것처럼, 흐릿해지고 침침해지게 되는 증상이 생깁니다. 노화가 가장 큰 원인이며 당뇨병, 눈 염증이나 외상, 안내 질환, 햇빛(자외선)과 흡연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1~2주 안에 생길 수도 있지만 개인에 따라 몇 년이 지나도 생기지 않는 경우도 있을 정도로 개인차가 큽니다. 후발백내장은 수술 적인 방법이 아닌 레이저를 사용 하여 완벽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이미지3
백내장이미지4